얼굴에 나타나는 '건강 적신호'
 
1. 누렇게 뜬 얼굴

얼굴이 누렇게 뜬 사람은 소화기관이 약한 경우입니다. 소화에 관여하는 담즙이 제대로 내려가지 못하고 피부로 넘쳐나 누렇게 됩니다. 모과차를 마시거나 쑥팩을 하면 좋습니다.


2. 거무스레한 얼굴

얼굴이 갈수록 어두운 빛이 돈다면 신장의 이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피로가 쌓이거나 스트레스, 잠이 부족할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잎차나 산수유차를 마시거나 녹두팩이나 바나나팩을 하면 좋습니다.


3. 붉은얼굴

술 마신 사람처럼 얼굴이 붉다면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것 입니다. 이는 심장의 활동이 지나치게 왕성하거나 몸에 열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 심장 질환에 좋은 녹차를 마시거나 구기자팩을 마시면 좋습니다.


4. 창백한 얼굴

누구나 부러워하는 하얀 우윳빛 피부를 말하는게 아닙니다. 윤기와 혈색이 없어 보이고 왠지 푸른빛이 도는 창백한 얼굴이라면, 폐에 이상이 있는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폐에 기운을 주는 뽕잎차를 마시거나 율무팩, 살구씨팩을 하면 효과적입니다.


5. 검고 푸르스름한 얼굴

검푸른 색을 띠면 간이 약하다는 신호입니다. 기의 순환이 잘 안 되므로 흐르지 못하고 고여 있는 혈액인 어혈이 뭉쳐 피부를 검푸르게 만듭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오가피차를 마시거나 사과팩, 오이팩, 해초팩을 하면 좋습니다.


6. 다크서클

눈 밑이 검은 것은 간이나 위가 좋지 않다는 증거입니다. 또, 몸 안의 기운이 제대로 흐르지 않아 문제가 생길 때도 다크서클이 심해집니다. 이럴때는 위와 간에 도움을 주는 포도나 딸기주스, 상추 등을 자주 먹으면 좋습니다. 또 눈가의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눈 밑 지압점을 눌러주면 좋습니다.


7. 자주 트는 입술

유난히 입술이 자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는 비장(위의 왼쪽 뒤에 있는 내장)과
위장이 건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곳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체내의 필요한 수분이 부족하게 되어 입술이 거칠어지고 트게 됩니다. 이럴 때는 참외나 고구마, 꿀, 흑설탕차 등의 단 음식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흑설탕차는 위벽을 튼튼하게 하며, 다른 설탕처럼 살이 찌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살이 빠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없애는 46가지 방법
손톱으로 체크하는 건강신호 7가지
유용한 주방살림 노하우 15
여름철 벌레를 퇴치하는 8가지 방법
 
 
몸이 말하는 신호로 보는 증상
사상체질로 보는 건강관리법
수면 부족시 나타나는 6가지 증상
밤늦게 먹으면 절대 안되는 최악의 야식 Best 5
집안에 두면 좋지 않은 20가지
질병을 예방하는 생선과 해조류 41
두고두고 볼수록 좋은글
행운이 따르는 인생 명언들
음식, 이것끼리 먹으면 큰일 난다
허리 통증을 간단하게 없애는 5가지 방법
모공을 줄이는 생활 속 실천법
치매를 예방하는 20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