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별 먹으면 큰일나는 음식들
 
▶ 고콜레스테롤 + 장어.
장어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고칼로리여서 체력을 급속히 회복하는데 좋기 때문에 대표적인 보신음식으로 다들 알고 계실텐데,알고보면 장어의 과다한 지방질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협심증 등을 악화시킬 수도 있답니다. 또한 담석증이 생기거나 심해질 수도 있구요. 보통 지방은 간으로 흡수돼 쓸개를 거쳐 신진대사가 되는데, 장어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어 지방 대사과정에서 담즙을 더 많이 만들어내게 하므로 이 과정에서 담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고콜레스트롤이나 담석예방에는 하루 두세잔의 커피가 좋고, 또 야채, 견과류, 닭가슴살 등이 좋다고 합니다.


▶ 당뇨병 + 과일.
과일의 단맛은 당분 때문에 과일엔 과당 성분을 먹음과 동시에 혈당을 올릴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혈당 조절에 주의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는 식사 후에 과일을 많이 먹으면 안되요. 혈당 조절이 어려워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당뇨병에는 단호박, 콩, 시금치가 좋다고 합니다.


▶ 만성콩팥병(신부전증) + 콩.
흔히 몸에 좋다고 생각해서 두부, 두유, 콩 등 콩음식을 많이 먹는데 신장기능이 안 좋은 만성콩팥병(신부전증)환자가 이러한 음식을 많이 먹으면 혈중 칼륨 농도가 짙어지면서 고칼륨혈증으로 심장 부정맥까지 이어질 수 있다네요.

신선한 어패류(다랑어, 고등어), 다시마, 미역 등이 좋습니다.


▶ 위염, 위궤양 + 생마늘.
위가 약한 사람에게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마늘은 오히려 병을 덧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위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위궤양이나 위출혈이 있다면 빈속에 생마늘을 먹는 것은 절대 금물! 위를 자극하는 것은 물론이고 혈액 응고를 막는 작용을 해 위궤양이나 위출혈, 수술 후에 출혈 위험이 있는 경우 지혈을 늦춰 역효과를 낼 수도 있어요.

단호박, 양배추, 사과, 마, 갈근 등이 위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 간 기능 저하 + 녹즙.
해독작용에 효과적인 녹즙. 그러나 간 기능이 나쁜 사람에겐 오히려 독이 되요. 농축된 액체를 몸에서 흡수하기까지 간이 해야 할 일이 많아 오히려 간 기능 수치를 악화시킬 수 있어서에요. 그래서 특별한 이유 없이 간 기능 수치가 올라가는 환자가 있으면 의료진은 녹즙을 너무 많이 마시지는 않았는지 확인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토마토, 오가피, 결명자, 부추, 바지락 등이 간에 좋다고 합니다.
 
 
5천원 인생과 5억원 인생의 차이
개운한 숙면을 취하는 9가지 방법
나도 모르게 '노화를 촉진하는 식품'
소화불량이나 과식으로 답답할 때 치료하는 7가지 방법
 
 
피부트러블 발생시 응급처치 하는 방법들
스트레스 해소하는 생활속 100가지 방법 <51~100>
35가지 식품별 효능
진정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41가지 비결
버려지는 방습제를 활용하는 10가지 방법
찰랑찰랑 윤기나는 머릿결을 만들어주는 6가지 생활습관
유용한 '생활 / 건강정보' 20가지
수면 부족시 생기는 '뜻밖의 증상 5'
통풍에 좋은 약초 8가지
수족냉증에 좋은 7가지 음식
의사들도 인정한 12가지 민간요법
주부 9단의 살림 노하우